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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혁신컬리지 2기

정보의생명공학대학

FAIBE :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AI for Biomedical Engineering
(의생명 공학을 위한 4차산업혁명 및 인공지능 기술)

사업목표

동남권 4차산업혁명 기술과 의료생명단지를 선도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기술과 의생명 융합기술 세계수준 연구자 및 산업인력 양성 기반 구축

추진전략

기술력 인프라를 위한 정보의생명 연구자 양성
  • 정보의생명 분야 기술이 계속 성장하고 있으므로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창의적 인력 양성
창업 인재양성을 통한 산업 인프라 확보성
  • 정보의생명 분야는 산업적으로도 계속 성장하고 있어 창업을 통한 기술의 가치 실현이 중요하므로, Eco-System을 구축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 구현
장전 및 양산 캠퍼스의 운영 및 연계
  • 정보컴퓨터공학부(장전캠퍼스) 및 의생명융합공학부(양산캠퍼스)는 연계되어 운영됨

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창업융합 교육지원 프로그램

기초 역량을 갖춘 예비 연구자를 양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우수한 융합연구 인력 확보
  • 학부생의 TR작성 교육 실시로 정보의생명공학대학의 미션, 인재상 등 발전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반 마련

IT-의생명 융합연지원 프로그램

대학 구성원 간 교류 확대를 통한 협력, 융합 연구의 활성화
  • IT와 의생명 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한 대학 내 워크숍 개최
  • 융합 연구를 위한 타 단과 대학의 관련 학과 참여 워크숍 행사 확대

글로벌 연구자 양성지원 프로그램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학부교육을 통해 취업/연구 인재 양성
  • 해외 인턴십 및 취·창업 정보 제공위한 PNU COMMENT 운영
  • 국내대학 및 학내 단과대학과의 협업을 통한 연구네트워크 강화

창업인재 양성지원 프로그램

PBL 및 메이커스페이스 기반 그룹형·실습형 수업으로 창업가 정신과 창의성 고취
학생들의 창업 의지 고취 및 동기유발과 창업동아리의 지원을 위해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목표값, 실적값), 2차년도(목표값, 실적값), 3차년도(목표값, 실적값), 4차년도(목표값, 실적값), 5차년도(목표값, 실적값)을 나타내는 표.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① 학부생 학술대회
발표 논문 수
0 0 0 5 1 7 0 10 15
② 메이커 스페이스
활용 작품 수
0 3 4 6 6 9 4 12 15
③ 대학 내 워크숍
개최
횟수 0 1 1 1 1 1 1 1 1
④ 대외교류를 위한
워크숍 개최
횟수 0 1 2 2 3 2 2 2 2
⑤ 학․석 연계 활성화를
위한 우수 국제
학회논문 발표
0 0 0 2 0 3 0 3 3
⑥ 실리콘밸리 해외
교육 프로그램
지원 학생 수
0 0 0 2 0 2 0 2 2
⑦ 창업 성공 세미나 0 0 0 2 2 2 2 2 2
⑧ 창업 Idea 공모전 0 0 0 1 1 1 1 1 1
⑨ 기술/창업 자문 0 0 0 2 1 2 1 4 6
⑩ 창업 0 0 0 1 1 1 0 2 2
⑪ PBL/스타트업
스페이스 구축
0 1 2 0 0 0 0 1 0
⑫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0 0 0 1 1 0 0 1 0

대표 성과 (우수사례)

사례명 : 학생 창의활동 「뭐든지 해봐!」 프로그램 개발

[ 추진 배경 및 목적 ]

학부생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
학생의 전공 또는 관심 분야와 관련된 비교과적 활동을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계획 ‧ 실행할 수 있도록 활동 지원
 

[ 세부 추진 실적 ]

코로나로 인한 대규모 학술대회 및 활동이 제한되어 소규모 학생 창의활동으로 변경하여 운영
  • (취ㆍ창업) 취ㆍ창업관련 교육, 박람회 및 경진대회 참가, 관심분야 창업현황 조사 등
  • (교육) 학술동아리 활동, 자격증 취득, 토론대회 및 공모전 참가 등
  • (문화활동) 창의적 여행 및 문화활동 참가, 관심분야 탐사기행 등
8개 학과, 13개팀 54명이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 결과물을 도출하였고, 학생 창의활동 「뭐든지 해봐!」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우수 연구팀(5팀), 우수 동영상팀(1팀), 우수 포스터팀(1팀)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우수 연구팀 결과물 제작 발표회를 진행함
  • 우수 연구팀 활동내역
  • 개인 맞춤형 패션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웹, 앱 개발
  • 부산, 경남 지역내 청소년 대상 SW교육 봉사를 통한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과 SW 가치 확산
  •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와 의생명융합공학부 홍보
  • Z세대를 겨냥한 메타버스 기반 VR플랫폼 개발
[참고] 2020년「뭐든지 해봐!」프로그램에 6개 학과, 14개팀 62명이 참여하였음
  • 2020년 우수 연구팀 활동내역
  • 파킨슨병 진단을 위한 웨어러블 의료기기“잼잼이”개발
  • 미니 드론 자율비행 알고리즘 설계
  • mobile 로봇에서의 hiding spot 인식 시스템 구현을 위한 탐구

대상우수 연구팀(대상) (앱 제작)

최우수상우수 연구팀(최우수상) (SW 교육봉사)

우수상우수 연구팀(우수상) (학부 홍보)

장려상우수 연구팀(장려상) (VR 플랫폼 개발)

 

[ 추진 성과 및 기대 효과 ]

학부생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
학생의 전공 또는 관심 분야와 관련된 비교과적 활동을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활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