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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혁신학과(부) 2기

화학과

4차 산업혁명 대비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실 구축과 계산과학 전문 인력 양성 사업

사업목표

4차 산업혁명 대비 AI기반 계산과학 전문 인력 양성
 
최첨단 연구기반 확보 및 연구의 차별화를 통한 대학 교육의 경쟁력 강화
 
지역 사회 교류를 통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구축
 
수입 의존성 높은 핵심소재 국산화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
 

추진전략

4차 산업형 인재 양성을 위한 계산과학 특성화 전공 기초과학 ․ 심화교육 기반 구축
 
지역 사회 수요에 맞는 현장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 교육
 
국제화 프로그램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
 

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첨단계산과학실험실습실 구축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

정량적 실적
  • 교육 환경 개선
    • -실험실습실 1개소 환경 개선
    • -GPU 기반의 클러스터 시스템 구축
    • -실습용 노트북 확충
정성적 실적
  • 교육 환경 개선
    • -노후화된 컴퓨터실을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실로 변경하여 교육 환경을 개선함
    • -계산과학실험실습을 위한 기반을 조성함

AI기반의 계산과학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축

정량적 실적
  • 계산과학 하드웨어 구축
    • -GPU 기반의 클러스터 시스템 1건, 추가 클러스터 1건, 1개소 구축
  • 계산과학 소프트웨어 구축
    • -Origin 2021 프로그램 5식 확충
    • -소프트웨어 전문가 초청 특강 2회 개최
정성적 실적
  • 계산과학 하드웨어 구축
    • -서버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실습 환경 조성
  • 계산과학 소프트웨어 구축
    • -소프트웨어 확충하여, 교육․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함
    • -전문가 특강을 통해 계산과학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학생들이 교육받도록 함

AI기반 계산과학 인력양성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정량적 실적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신규 교육과정 교과목 개발 1건
    • -2020학년도 1학기 신규 교과목 ‘화학 빅데이터 분석법’ 신설, 총 32명의 학생 수강
    • -2021학년도 1학기 신규 교과목 ‘화학 빅데이터 분석법’2분반 개설, 총 53명의 학생 수강
  • 실험실습영상 제작
    • -5건의 실험 및 실습 영상 제작
    • -지역 고등학교(37개교)에 영상 배포
정성적 실적
  •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화학 빅데이터 분석법 강의평가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 높음
  • 실험실습영상 제작 및 배포
    • -제작한 영상을 학생들이 볼 수 있는 웹페이지에 업로드하여 접근성을 높임
    • -코로나19로 인해 실제 실험할 수 없는 경우에도 영상을 통해 교육 기회 제공 받음
    • -제작한 영상을 지역 고등학교에 배포하여 진로탐색 자료로 활용 및 피드백 요청

AI기반 계산과학 분야 초청 세미나

정량적 실적
  • AI 기반의 전문가 초청 특강 및 간담회 개최
    • -2019년 초청 특강 1회, 간담회 1회 개최
    • -2020년 초청 특강 1회 개최
    • -2021년 초청 특강 2회 개최
정성적 실적
  • 전문가 초청 특강 및 간담회
    • -초청 특강을 통해 최신의 AI 기반 연구 동향을 소개함
    • -간담회를 통해 전문가와 최신 연구 공유 및 협업을 하도록 유도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목표값, 실적값), 2차년도(목표값, 실적값), 3차년도(목표값, 실적값), 4차년도(목표값, 실적값), 5차년도(목표값, 실적값)을 나타내는 표.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AI기반 소프트웨어
교육훈련 수료자
- 10 - 15 16 20 49 25 30
현장실무
연계횟수
- 5 1 6 1 7 2 8 10
글로벌 교육·연구
활동
- 3 - 4 0 5 0 6 7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
참여 학생 수
- 0 - 5 6 8 37 12 15

대표 성과 (우수사례)

사례명 :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실 구축과 이를 이용한 인력양성 교육 과정 개발

[ 추진 배경 및 목적 ]

첨단 계산과학 실험실습을 위해서는 노후화된 화학과 내 공간을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용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이 필요함
AI 기반의 계산과학 인력 양성을 위해 화학과 학생들에게 컴퓨터 활용 데이터 분석 방법 등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목적이 있음
 

[세부 추진 실적 ]

첨단 계산과학 실험실습실 환경 개선
  • 기존의 노후화된 화학관 내 컴퓨터실을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실로 개선
  • 빅데이터 처리와 양자역학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컴퓨팅 하드웨어 리소스 구축 : 빅데이터 처리를 위해 GPU(graphical processing unit)를 기반으로 하는 클러스터(최소 구성단위 5 node) 구축
  • 분자의 특성을 양자역학 및 다중물리 시뮬레이션 결과로부터 빅데이터를 수립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구축 : Origin Standard 2021 Concurrent Network License 5식 구축
AI 기반의 계산과학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 2020년 교육과정 제․개정을 통한 신규 교과목 개발 : 화학 빅데이터 분석법
  • 2020학년도 1학기, 2021학년도 1학기 ‘화학 빅데이터 분석법’강의 개설
  • 첨단계산과학 실험실습실을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법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 (강의 수강인원 : 2020년도 32명, 2021년도 53명)
 

[ 추진 성과 및 기대 효과 ]

최첨단 계산 화학 서버를 구비함으로써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음
양자 화학 계산을 통한 빅데이터 생산과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빅데이터 분석 수업이 가능한 교육 환경이 조성됨
학생들이 원격으로 접속하여 계산 화학 실습 및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됨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빅데이터 형태로 처리하는 기법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