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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혁신학과(부) 1기

유기소재시스템공학과

차세대 융복합 유기소재 전문 인력양성 사업

사업목표

4차 산업 혁명에 필요한 차세대 IT, BT, NT 융복합 유기소재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추진전략

전공교과프로그램 개선 및 개편을 통한 융복합 유기소재 전문 인력양성 실험․실습 중심의 교육을 통한 창의적 연구 인력 양성
 

사업 추진실적 및 성과

융복합 인재양성교육

교육과정 개편
  • 공학개론 : 최신 IT, NT, BT 융복합 소재의 이해를 위해 학과 전임교수 전원이 각 전공분야의 트렌드를 윤강을 진행함
  • 품질경영 : 첨단 산업용 재료인 탄소섬유와 융복합체 소재의 전문가인 전임교원 을 신규 채용하여 신수요 산업 교육 현실화하였음
실험실습교과목 신규개설 및 개편
  • 유기바이오소재실험, 탄소소재실험 : 실험실습교육 강화를 위하여 신규 실험선택과목을 개설함. 기존 실험과목을 신산업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으로 개선을 통해 학부생의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선택과목의 폭을 넓혀 교육함
  • 창의연구실험 : 각 전담교수의 연구 분야에 따라 전공을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실험재료비, 기자재 구입을 통하여 연구 중심 교육의 양적, 질적 향성을 달성함
전임교원신규채용 : 섬유강화 복합소재의 탄소섬유에 대한 교육과 유기섬유소재 공정/성형/후가공 기술에 대한 전문가 채용으로 커리큘럼 운영
교육환경개선 : 세미나실 리모델링 및 취업, 연구 게시판 제작으로 교육자 시설 만족도 상승

연구역량 강화

학부연구생 교육지원
  • 학술대회 참여 및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의적 인재양성 도모 및 전문성 강화에 기여하여 학술대회 발표 및 학술논문 공동저자 게재실적 상승
산학연인사 초청특강
  • 산학연 인사의 초청특강을 통해 최신 융복합 소재의 연구개발 및 산업 트렌드 현황정보를 제공함
일반대학 학·연 협동과정 신설
  • 섬유분야 대표연구기관인 한국염색기술연구원 학·연 협동과정 신설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

맞춤형 취업지원강화

학생 맞춤형 취업/진로 컨설팅/취업성공전략 Master Program
  • 자소서 첨삭, 맞춤형 개인 컨설팅을 통한 자기이해, 직무탐색을 통한 지원방향 설정 컨설팅을 진행하고 취업률 향상에 기여
졸업생 초청 취업특강
  • 졸업생 네트워크를 활용한 취업관련 특강으로 취업 트랜드 파악 및 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기업분석 특강은 운영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성과지표 달성 총괄표 -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목표값, 실적값), 2차년도(목표값, 실적값), 3차년도(목표값, 실적값), 4차년도(목표값, 실적값), 5차년도(목표값, 실적값)을 나타내는 표.
지표명 단위 기준값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목표값 실적값
교과목 및
실험실습교육
신규 개설
과목 0 0 0 1 2 2 1 2 2
신규 교원 확보 0 0 0 1 1 1 0 1 0
현장실습참여 0 9 13 10 13 18 9 20 20
취업률 % 0 66.7 66.7 68 73.5 70 56.3 70 70
유지취업률 % 0 76.2 76.2 78 81.5 80 85.2 80 80

대표 성과 (우수사례)

사례명 : 창의력과 전문성을 갖춘 융복합 유기소재 연구 인력 양성

[ 추진 배경 및 목적 ]

빠르게 변하는 산업지형과 4차 산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IT, BT, NT 융합 유기소재 교육이 절실함. 기존의 강의식 이론 교육에서 실습·응용 위주의 연구 중심 교육으로 전환하여야 4차 산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할 수 있음
기초 공학 교육을 강화하여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창의적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운영해야 함.
최근 산업 및 공학은 초결합-초융합적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부 교육으로는 고등 산업을 이끌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는데 한계가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부생의 연구 참여제를 확대, 강화하여, 이를 통해 실험 실습에 기반한 지식을 적용하고 응용하는 과정을 교육 과정에 반영해야 함.
 

[ 세부 추진 실적 ]

융복합 신소재 전문 신임교원 2인 충원 : 융복합 분야 이론교육 강화함.
연구 중심의 교과목 개편 : 기존의 전공교과를 개선하여 융복합 유기소재 연구에 적합한 공학개론 운영을 전임교원 전원이 각 전공분야의 트렌드를 윤강을 진행함
창의연구실험 교육과정 운영(2019.1학기)을 변경하고, 신규 교과목인 유기바이오소재 실험을 개설(2019.2학기)하여 실험실습재료비 예산을 적정 지원으로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와 공학 실험 실습교육 교육 질 향상
교육환경 개선 : 연구 몰입환경 조성하여 연구회의, 소규모 세미나, 팀프로젝트의 다양한 R&D 커뮤니케이션 형성을 위한 공간을 조성함
학부연구생 연구활동 참여로 학술대회와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창의적 인재양성 도모 및 전문성 강화에 기여
 

[ 추진 성과 및 기대 효과 ]

4차 산업 시대에서 실질적으로 요구되는 실험·응용·실무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여 미래 핵심 소재산업의 창의적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본 사업의 2차년도 시작과 함께 학부생들의 연구 참여를 독려하였으며, 학부생들의 희망에 따라 각 연구실에 소속되게 하여 연구 참여를 수행함.
학부생의 연구 참여가 구체적인 연구 실적으로 귀결되고 있음. 본격적으로 본 사업이 운영된 2차년도인 2019년도에는 한국공업화학회, 한국전기화학회 각 1건, 한국유변학회 3건, Pusan-Gyeongnam/Kyushu-Seibu Joint Symposium 10건의 연구발표를 하였으며, 학술논문 국내 2편, 국외 1편의 저자로 등록됨. 2020년의 경우 한국섬유공학회 학술대회 1건, 한국고분자학회 2건, 한국공업화학회 1건과 국외 학술논문 1편이 공동저자로 등록됨
학부 연구생의 정성적, 정량적 연구 성과는 대외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학과 대학원 진학률 개선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얻음
효과적인 연구 중심의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한국신발피혁연구원과 연계하여 학술교류회 프로그램을 운영 중
첨단융복합 섬유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섬유산업 혁신기술 발전에 있어 상호 전문 인력 교류 활성화로 학연과정을 설립함 (한국염색기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