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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혁신학과(부) 1기

경영학과

4차산업혁명시대의 경영교육혁신

사업목표

경영학과는 본 사업을 통해서 “Leading Business School in Asia”을 달성하기 위해서 1) 교육혁신 사업, 2) 연구혁신 사업, 3) 지역사회기여 사업을 설정하였다.
 
교육혁신사업은 (1) 교육선진화 및 내실화, (2) 글로벌 역량강화, (3) 수요자 중심교육의 핵심과제를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 교과목 개발, 융·복합 교과목 개발, 학습평가관리시스템선진화, 영어능력강화, 취업률제고, 실무중심/산학협력 교과목 개발 등의 세부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혁신사업은 연구역량강화 핵심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 국내 연구성과 강화, 교수 국제 연구성과 강화 등의 세부과제를 설정하였다.
 
지역사회기여혁신사업은 (1) 지역사회 관계강화, (2) 지역봉사의 핵심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역사회를 위한 경영금융 특강개최, 서비스러닝 경진대회, 서비스러닝 교과목개발 등의 세부과제를 설정하였다.
 

사업수행방법

사업추진을 위해서 경영학과 효원교육혁신칼리지 사업팀장을 경영학과장이 맡으며, 운영위원회에 경영학과 교수회가 참여하고 학생지원센터가 학생DB, 취업DB, 외국인학생지도 등에서 본 사업팀을 지원한다. 그리고 교육혁신팀, 연구혁신팀, 지역사회기여혁신팀에 전임교원 7명과 조교 1명씩을 배정하여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본 사업의 진행과 성과측정 등을 위해 전담교수 3명과 조교 1명으로 구성된 총괄팀을 구성하여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내용

본 사업은 12개의 세부추진사업을 구성되며 각 세부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학습평가관리시스템 선진화 사업
    • -강의개선 보고서 작성 및 제출 실행, CQI 모니터링 및 개선, 국내대학 학습평가관리 시스템과 비교, 해외 대학 학습평가관리 시스템과 비교
  • (2)4차 산업혁명 대응 교과목 개발
    • -4차 산업혁명 대응 교과목 개발, 빅데이터 분석 관련 교과목 개발, 국내 주요 대학 4차산업혁명 대응 교과목과 비교 및 개선, 해외 주요 대학 4차산업혁명 대응 교과목과 비교 및 개선
  • (3)융·복합 교과목 개발
    • -경영, IT, 인문, 공학 기반 학제간 교과목 개발, 국내 주요 대학 융·복합 교과목과 비교 및 개선, 해외 주요 대학 융·복합 대응 교과목과 비교 및 개선
  • (4)영어 능력 강화
    • -졸업요건으로 지정된 토익성적을 750점에서 800점으로 상향조정, 학생들의 어학 능력 충족률에 대한 분석 및 검토
  • (5)취업률 제고
    • -취업률 제고 학생지도, 취업 DB, 취업컨설팅 등 실행, 수립된 취업전략 실행결과 분석 및 피드백
  • (6)실무중심/산학협력 교과목 개발
    • -실무전문가를 포함한 교과목 개발 위원회 구성, 교과목 중 산학협력 가능 교과목 개발, 개발 교과목에 대한 검토 및 수정
  • (7)교수 국내 연구성과 강화
    • -KCI등재 논문 게재실적 목표치 달성, 교수 생애별 KCI등재 논문 게재실적 목표치 달성
  • (8)교수 국제 연구성과 강화
    • -SSCI급 논문 게재실적 목표치 달성, 교수 생애별 SSCI급 논문 게재실적 목표치 달성
  • (9)지역사회를 위한 경영·금융 특강 개최
    • -초등학생을 위한 “알기 쉬운 금융”특강 개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영·금융 진로 탐색 특강 개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최신 경영 트렌드 및 금융지식 함양 특강 개최, 명사 및 전문가 초청 특강 개최
  • (10)서비스러닝 교과목 개발
    • -서비스러닝 교과목 개발, 해외 대학의 서비스러닝 현황 분석 및 검토, 서비스러닝 사례연구 방법론, 업데이트
  • (11)서비스러닝 경진 대회
    • -서비스러닝 경진대회 개최, 서비스러닝 경진대회 입상작 분석 및 성과확산, 서비스러닝 경진대회 웹사이트 개발 및 SNS를 통한 성과확산

최종결과물(산출물)

본 사업을 통해 학습평가 관리시스템(CQI)의 선진화를 달성하게 되어 경영학과목에 대한 강의개선보고서의 축적과 분석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강의가 이루어 질 수 있게 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대응 교과목, 융·복합 교과목, 서비스러닝 교과목의 경영학교육과정을 최종 산출물로 제시한다.
 
학생 취업률의 제고와 교수 연구업적 강화를 통해 경영학과 현 취업률을 높이고 교수 국내연구성과를 국내 5위에서 1위로 발돋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외부기금 약 700만원 (년기준)을 조달하여 사업 추진에 활동하도록 한다.
 

기대효과(성과)

교육혁신사업을 통해 (1) 4차산업대응 교과목 27강좌 개발, (2) 융·복합 교과목 27강좌 개발, (3) 졸업요건 TOEIC 성적 800점, (4) 취업률 70.6%, (5) 유지 취업률 93.2%, (6) 실무중심 산학협력교과목 개설 27강좌, (7) 교수 1인당 KCI급 논문 게재 1.44편, (8) 교수 1인당 SSCI급 논문 게재 0.21편, (9) 지역사회 경영/금융 특강 누적 참가자 수 1300명, (10) 서비스러닝 교과목 7강좌 개발, (11) 서비스 러닝 경진대회 누적 참가자 수 350명 등의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성과관리계획

성과관리계획 - No, 성과지표, 추진사업명, 단위, 현재값, 연차별 달성 목표[1차년도(2018), 2차년도(2019), 3차년도(2020), 4차년도(2021), 5차년도(2022)]을 나타내는 표.
No 성과지표 추진사업명 단위 현재값 연차별 달성 목표
1차년도 (2018) 2차년도 (2019) 3차년도 (2020) 4차년도 (2021) 5차년도 (2022)
1 개설강좌 수 대비 CQI 입력 비율 교육혁신 % - 30 60 65 70 75
2 4차 산업혁명 대응 교과목 개설 수 교육혁신 0 1 5 6 7 8
3 융·복합 교과목 개설 수 교육혁신 0 1 5 6 7 8
4 졸업요건 TOEIC성적 기준 교육혁신 점수 750 750 770 780 790 800
5 취업률 주1) 교육혁신 % 63.6 68.6 69.1 69.6 70.1 70.6
6 유지취업율 주2) 교육혁신 % 89.2 92.0 92.3 92.6 92.9 93.2
7 실무중심/산학협력 교과목 개설 수 교육혁신 0 1 5 6 7 8
8 교수 1인당 KCI급 논문 게재 편수 연구혁신 1.34 1.36 1.42 1.51 1.65 1.80
9 교수 1인당 SSCI급 논문 게재 편수 연구혁신 0.16 0.17 0.19 0.22 0.26 0.30
10 지역사회를 위한 경영․금융 특강 참가자 수 지역사회기여 0 100 300 300 300 300
11 서비스러닝 교과목 개설 수 지역사회기여 0 0 1 2 2 2
12 서비스러닝경진대회 참가자수 지역사회기여 0 50 60 70 80 90

주1) 현재값의 통계치가 편차가 커 1차년도와의 평균치를 현재값으로 사용

주2) 통계자료의 불안정으로 1차년도는 대학의 유지취업률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