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사업성과공유

효원교육혁신칼리지
12.112019
2019. 12. 11
첨부이미지
유형2 화공생명·환경공학부

[환경공학과] 환경공단과 함께 - 부산 고교생 초청 실험실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최

부산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효원교육혁신칼리지 사업을 수행 중인 환경공학과 ‘ENVironment in Eco City(ENVIEC, 엔빅) 사업단’(단장 김재혁)은 한국환경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임규영)와 함께 12월 11일 「PNU 환경공학과와 함께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성료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부산 화명신도시에 위치한 금곡고등학교 학생 30여 명을 부산대에 초청해 실험실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대학 실험실에서 환경공학 관련 실험을 직접 체험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부산대 환경공학과와 함께 대기 중 암모니아의 측정, 지하수층의 철 분석, 굴뚝 배기가스에서의 염화수소 분석 등 환경 관련 실험에 직접 참가했다. 앞서 한국환경공단은 참가 학생들을 위해 최근 발생한 학교 과학실에서의 폐시약, 포르말린, 수은 누출사고와 같은 안전사고 사례를 소개하고, 실험실 기본 안전수칙과 실험에 사용할 화학물질의 유해성 및 취급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참가 학생들은 2차에 걸친 강의와 실험·실습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참가 후 설문조사에서도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환경공학과는 내년에도 부산지역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

관리자2019-12-17539file

12.032019
2019. 12. 03
첨부이미지
유형1 치의학전문대학원

부산대 치전원 디지털 치의학 “내 손안에 있소”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원장 김현철·이하 부산대치전원)이 디지털 치의학의 정보와 활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부산대치전원은 지난 3일 ‘효원혁신칼리지’ 첨단디지털치의학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치과위생학과 교수 및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특별연수회를 열고 디지털 치의학의 정보와 활용법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특별 연수회에는 지난달 17일 시행한 치과의사 대상 CAD/CAM 연수회에 이어 부산·경남 소재 치위생과 교수들 및 치위생사들의 참여로 성황을 이뤘으며, 다양한 구강 내 스캐너의 소개 및 실습을 통해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연수회를 주도한 손성애(부산대치전원 치과보존학교실) 교수는 Chairside CAD/CAM 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털 임상의 소개와 다양한 구강스캐너를 소개했다. 최신 디지털 치료의 확산으로 디지털 치과진료에 있어 치과위생사들의 역할에 대한 고찰과 치과위생과를 연계한 디지털혁신연구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또 부산대학교치과병원 내 치과종합 진료실에서 still cut의 원리로 작동하는 구강 스캐너뿐만 아니라 랜더링 방식으로 가동되는 구강 스캐너 중 가장 최근 출시된 Prime scan까지 실습을 진행, 스캐너의 비교체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 치과위생사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는 ..

관리자2019-12-10848file

11.172019
2019. 11. 17
첨부이미지
유형1 치의학전문대학원

부산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 개교 40주년 기념 학술행사

부산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원장 김현철, 이하 부산대치전원)이 지난 17일 개교 40주년 기념을 맞아 ‘최신디지털치의학 워크숍’을 열고 기초 임상에서 적용까지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활용법을 공유했다.워크숍은 최신 디지털장비 사용법에서 임상 방법까지 모두 망라한 주제 강연으로 채워지며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강의는 이현종(치과보철학교실) 교수의 ‘디지털 치의학 최신지견’ 주제 강연부터 시작해 서상진(창원예인치과) 원장의 ‘ 1-day Restoration’, 손성애(치과보존학교실) 교수의 ‘접착의 관점에서 CAD/CAM 수복재료 이해하기’에 이어 박시찬 원장의 ‘풀마우스 보철’이, 김희철 원장의 ‘디지털장비의 선택 노하우’ 강의가 진행됐다.이소현(치과보철학교실) 교수는 ‘나만 모르고 있는 CAD/CAM 임상활용방법 소개와 실습’ 시간을 핸즈온으로 진행하고 ‘Meshmixer(Autodesk)’, ‘D+CAD(DDS)’, ‘Dentiq Guide(덴티스)’, ‘CEREC(Sirona)’, ‘Dental CAD(Exocad)’ 등의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은 강의실과 실습실에서 수업을 병행하며 디지털치의학의 현재를 살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기회..

관리자2019-11-28669file

첫페이지12345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