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커뮤니티

보도자료

동명대-부산대, 교차수강·학점이수 등 학술교류 협정

신문

보도매체명cnbNEWS

보도일자2022-04-13

동명대-부산대 학술교류 협정식 단체컷. (사진=동명대 제공)

동명대학교와 부산대학교가 학술교류 협정을 통한 대학간 울타리 허물기에 들어갔다.

두 대학은 지난 12일 동명대 대학본부경영관 307호에서 전호환 동명대 총장과 차정인 부산대 총장 및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반 성장 및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은 교수 및 연구인력 교류, 산학협력·공동연구, 학·석사과정 학생 교류 및 학점인정, 학술정보자료 교환, 교육·연구 시설장비 공동 이용 등 폭넓은 교류를 골자로 한다.

이번 협정으로 부산대의 선도연구센터(ERC)·글로벌핵심연구센터(GCRC) 등으로 구축된 기자재(예인수조 등)와 동명대의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을 통해 구축된 조선해양시뮬레이터(선박, DP와 계류 가상 시뮬레이션)를 교육과정에 공동 활용키로 했다.

`23학년도부터 해양모빌리티학과로 개편되는 동명대 조선해양공학과 학생들은 올해 2학기부터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에서 강의를 듣고 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최신 디지털라이제이션 기술과 전통적 조선해양기술의 상호보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대학의 여타 학과들도 별도의 협정에 따라 파트너 대학에서의 교차 수강 및 학점 이수 등을 가능케 했다. 부산대 과목을 수강한 우수 동명대 학생은 부산대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두 대학이 '윈윈(Win Win)' 하게 됐다.

지역 대학간 공유협업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고 미래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내 인력수급 불일치를 해소하며, 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참여를 통해 지역대학 위기 공동 대응도 가능케 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