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Novation 부산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커뮤니티

보도자료

“한의학 교육 방법론 개발 및 확산에 힘 모은다”

신문

보도매체명한의신문

보도일자2022-05-02

 

1.jpg

 

영남권 4개 한의과대학·한의학전문대학원으로 구성된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의 학·원장과 교육실장들은 지난달 29일 부산에서 연석회의를 개최, 올해 추진할 공동사업들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산대학교의 국립대학육성사업 재원을 통해 지난해 공동으로 개발했던 임상수행평가(CPX) 모듈들을 검토하는 한편 5건 이상의 모듈을 적용한 임상수행평가를 올해 소속 대학들에서 시행하기 위해 표준화 환자 교육과 활용에 대한 워크숍을 빠른 시일 내에 개최키로 했다.  

또한 새로운 교육방법론인 TBL(Team-based Learning)을 도입·확산하기 위해 소속 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마련하고, 각 소속 대학별로 3건의 TBL 모듈을 개발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기존에 대구한의대와 동의대가 공동 개최해오던 학술대회를 내년부터는 영남컨소시엄의 국제학술대회로 확대할 것을 재확인하고, 내년 첫 공동 국제학술대회는 동의대학교 주관으로 준비키로 했다.  

한편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으로 구성된 한의학교육 영남컨소시엄은 지난 2018년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발족, △한의학교육 관련 공동연구 및 교원 교류 △한의학교육 관련 교수법 개발 공동 워크숍 개최 △표준화 환자의 훈련·시행·평가 △문제은행 구축과 컴퓨터기반 시험 시행 △임상실기센터 등 시설의 공동 활용 △임상실습 등 학생의 상호 파견 △기타 상호 발전에 필요한 제반사항 등에 대해 적극 협력키로 한 바 있다.

 
목록